덕업일치의 꿈

RADIOHEAD, Fake Plastic Trees 본문

듣는 거

RADIOHEAD, Fake Plastic Trees

5N 2017. 3. 29. 17:23


Fake Plastic Trees single


1995년에 발매된 영국의 얼터너티브 록 밴드 라디오헤드의 두 번째 앨범 The Bends에 수록된 곡.

프로그레시브 록으로 분류되기도 하며 영국에서는 세 번째 싱글이었으나 미국에서는 첫 번째 싱글로 발매.

라디오헤드의 초기 커리어에서 Creep으로 대표되는 그런지사운드로부터 탈피하는 전환점의 곡으로 꼽힌다.

보컬 톰 요크에 따르면 이 곡은 런던 동부 탬즈강 부둣가의 황무지에 세워진 카나리 워프(Canary Wharf)라는 지역에 관한 노래다. 이 지역은 꽤 번화한 지역이었던 듯 하나 90년대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쇠락한 것 같다. 카나리 워프의 조경은 수많은 인공식물들로 이루어졌는데, 노래의 제목은 여기에서 따왔다고 한다.

톰 요크는 이 곡을 "농담이지만 장난 아닌 농담, 진한 외로움, 술 취한 밤, 일종의 붕괴의 산물"이라고 표현했다. 

곡을 만들 때 톰 요크는 기가막힌 멜로디가 떠올라 어찌할까 고민하다 통기타 잡고 머릿속에 떠오르는대로 불렀는데 가사를 쓰고 보니 "폴리스티렌"같은 단어가 있어 겁나게 웃었다고 한다. 멜로디는 엘튼 존의 Rocket Man에 나오는 'high'라는 단어에서 선율적 도약을 얻었다고 한다. 

밴드는 곡의 구성을 마무리짓지 못해 고민하다가 머리나 식힐 겸 제프 버클리의 런던 하이버리(아스날의 홈구장 그 하이버리는 아니고 하이버리에 위치한 The Garage라는 공연장) 공연에 다녀왔는데 그게 또 기가막혔는지 제프 버클리에 매혹된 채 스튜디오로 돌아오자마자 곡을 두 번 녹음하고 눈물을 터뜨렸다고 한다.


Official Music Video


뮤직비디오 역시 약 빨고 만든 느낌. 저기가 대형마트인지 매트릭스 속인지 모르겠는데 톰 요크를 비롯한 멤버들이 카트를 타고 애어른 할 것 없는 또라이들 사이로 돌아다니며 노래하고 연주한다. 이 뮤직비디오를 만든 감독이 말하길 "이 영상은 죽음과 환생을 위한 우화이다. 하지만 당신이 그것을 이해한다면 당신도 그걸 만든 사람들만큼이나 또라이일껄!"

라디오헤드의 여타 곡들과 같이 가사는 난해하며 해석도 분분하다. 플라스틱 지구, 플라스틱  나무, 플라스틱 물뿌리개, 플라스틱 애인, 값싸고 보편적이며 쉽게 쓰고 쉽게 버리는 플라스틱. 쇠락한 도시의 가짜 나무들을 보고 읊어댄 노래가 대량생산, 대량소비, 물질주의, 자본주의, 자기파괴, 고무·플라스틱·폴리스틸렌으로 상징되는 가짜 물질, 성형수술, 실체없는 허상, 거짓 감정, 피상적인 모든것에 대한 회의 등등으로 해석된다. 

가사에 대한 심층 분석

"He used to do surgery", "On girls in the eighties", "But gravity always wins" 등의 가사로 성형을 해봐야 결국 주름살이 생기는 건 어쩔 수 없지 않냐는 걸 표현했는데, 한 인터뷰에서 성형수술을 한 사람들이 80년대생으로 보이는 것 처럼 80년대로 돌아가고 싶은 것이냐는 질문에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건 청바지 밖에 없다고 이야기했다고 한다.


Recording studio in Holland captures the band during the Bends tour

유튜브 댓글 중 하나가 압권

"Who the fuck dislike this?"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한 이 곡은 다양하게 리메이크되는데,


영화 Clueless(1995)

알리시아 실버스톤의 리즈 시절에 그녀의 비주얼 하나 믿고 작정하고 만든 영화 "클루리스(1995)"에 어쿠스틱 버전으로 삽입, 주요한 테마라기보다는 주인공들의 대화에 오버랩되며 배경음악으로 사용되는데, 그 역할이 

"Yuck! Uh, the maudlin music of the university station? waah waah waah."

"우웩! 엏, 이게 웬 대학가 청승맞은 노래야? 

"What is it about college and cry-baby music?"

"이게 웬 유치한 대학생 노래야?"

영화의 사운드트랙에도 My Iron Lung과 함께 어쿠스틱 버전이 실려있다.


Alanis Morissette, Jagged Little Pill (1996)앨범 투어 중 LIVE


Marillion, Unplugged at the Walls (1999)


Lori McKenna, The Kitchen Tapes (2004)


Amanda Palmer Performs the Popular Hits of Radiohead on Her Magical Ukulele (2010)


 Lukas Nelson & Promise of the Real ,I Ain't Mad Anymore Demos EP


HBO Westworld Episode 6 (2016)

2016 최고작이었던 HBO 웨스트월드에도 등장!

마리포사의 살롱에 있는 자동 피아노가 연주한다. No Surprise도 연주했지 아마.


Comments